[학마의 육아일기]_초보가 일주일만에 만드는 돌영상

2016. 4. 24. 07:00♥형제♥

[학마의 육아일기]_초보가 일주일만에 만드는 돌영상

4월 23일이면 우리 둘째아이가 태어난지 꼭 1년째 되는 날입니다. 
아들의 돌을 기념하여 돌영상을 만들어봤는데, 돌영상 제작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오랜만에 포스팅을 해봅니다.

 

일단 아래는 영상 결과물입니다.

 

 

 

저의 영상은 다른분이 만든 것을 90% 이상 따라서 만든것입니다. (영상 링크 : http://cafe.naver.com/vegas8090/203385)

(※ 링크된 곳에는 제가 사용한 음악, 포토샵 작업판, 베가스 소스 등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만약 영상프로그램(베가스, 프리미어 등)에 대한 사전 지식 없이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모방하지 않고 독창적으로 만드실 생각이시라면 엄청난 역경의 앞날이 있을것이라 예상해봅니다.

 

지금부터 우리 아이의 성장영상을 만들었던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준비물은 아이 사진과 영상, 사진 편집프로그램(포토샵, 포토스케이프 등), 베가스(영상편집프로그램-저는 베가스프로 13.0을 사용했습니다.), 활용 음악, 마지막으로 열정?? ㅎㅎㅎㅎ

(개인적으로 저는 사진 편집에 아주 조금은 경험이 있어서 사진 편집부분에 대해서는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위에 말한 것이 준비되면 이제 작업하러 고고싱~

 

가장먼저 그동안 틈틈이 찍었던 사진과 영상 선별작업을 하였습니다. 제가 사용한 사진은 총 101장이었고, 영상도 17개로 선별하여 준비하였습니다.

사진과 영상을 보면서 언제 이렇게 자랐는지 신기해하며, 당시의 모습이 생각나 키득키득 웃기도 하는 등 영상제작하는 전체 과정 중에서 가장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영상과 사진 선별이 끝이 났으면 이제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합니다.

어떻게 영상을 꾸밀 것인가를 고민하고 도입부분, 사진부분, 영상부분으로 세개의 분야로 나누었습니다. (제가 보고 따라한 영상은 총 5개 분야였으나 저는 확~ 줄였습니다.) 

 

도입부는 아이를 소개하는 컨센으로 사진을 활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도입부에 사용한 사진인데, 1차적으로 사진 편집프로그램으로 위의 사진도 그렇고 흑백사진도 변환을 하였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효과나 흑백 효과를 베가스에서도 가능하나 베가스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최대한 베가스를 쓰지 않은 것이 저의 철칙이었습니다.

사진을 편집했으면 이제 베가스 프로그램에 척척~ 올려두면 됩니다.

 

 

이게 베가스 메인 화면인데 저는 처음 베가스를 열어보고는 너무 복잡하게 느껴져서 한참동안 외면했습니다. ;;;

베가스를 열면 위에 표시한 숫자부분은 깨끗합니다.

깨끗한 부분에다가 사진이 저장된 폴더에서 사진을 드래그 해서 사진을 가져다 놓아봅니다.

그럼 사진에서 1번과 4번 같은 트랙이 하나 똭! 생겨납니다.

그리고 5번에 있는 재생버튼을 눌러보면 미리보기 화면(오른쪽 위의 검정색 부분)에 그 사진이 나타납니다.

4번에 보면 여러 개의 사진이 있는데, 그 길이가 다릅니다. 그 길이가 재생시간입니다. 편집 방법은 그냥 간단합니다. 마우스로 끝을 잡고 늘였다 줄이면 됩니다.

그리고 사진과 사진을 겹쳐놓으면 사진이 겹쳐진 부분만큼 전환되어집니다. 제가 활용한 영상에서는 장면전환을 접혀지는 방법을 활용했지만 궂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저는 보고 따라한 사람의 파일을 그대로 사용하다보니 그렇게 된 것인데, 그 원리는 지금도 모릅니다.)

이렇게 사진을 올려두는 것이 끝이 나면 3번이나 4번 부분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더블클릭 해봅니다.

그러면 2번에 보이는 노란색 바가 일정 부분에 두 개가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부분이 영상으로 변환활 구간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활용하여 영상으로 만들 부분의 구간을 설정한 뒤 영상으로 변환을 합니다.

영상 변환는 화면 왼쪽 위에 File => Render As..... => MainConcept AVC/AAC(*.mp4, *.avc) => Internet HD 1080p 순으로 파일을 변환했습니다.

 

 

다음 사진부분입니다.

사진부분은 1차적으로 선별한 사진을 일렬로 배열하여 영상으로 변환하는 것으로 끝을 냈습니다. ㅋㄷ

 

 

아차차, 포커스를 이동하는 효과를 계속 주었는데, 이건 위 그림에서 빨간부분을 클릭합니다. 이 마크가 포커스를 변환할 수 있는 편집창을 여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이걸 클릭하면 그럼 아래와 같은 편집창이 똭~!! 뜹니다.

 

이처럼 편집창이 뜨면 1번 부분에 마우스를 가져가보면 좌우로 이동할 수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이것을 우측으로 이동합니다. 이동한 위치에 1번 사진처럼 다이아몬드 표시가 하나 생깁니다.

이후 2번에 보이는 점선으로 보이는 직사각형 모서리로 마우스를 이동해봅니다. 그럼 점선으로 보이는 부분을 줄이거나 늘릴 수 있으며, 좌~우로 돌릴수있습니다.

예를들어 2번 부분에서 줄어들게 했다면 1번부분에서 이동한 거리만큼의 시간 동안 원본 크기의 사진이 2번 부분에서 줄인만큼으로 줄어듭니다.

말로 설명하니 복잡한데, 해보면 간단하고 쉽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사진부분을 끝을 냅니다.

 

그리고 마지막인 영상부분으로 넘어갑니다.

영상부분은 두 가지 작업이 필요합니다.

먼저 각각의 영상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부분만 남겨두고 잘라냅니다. 그리고 영상을 이어붙이고 하나의 영상으로 만들면 됩니다.

 

영상 파일을 베가스로 드래그하면 사진과는 다르게 두개의 트랙이 발생합니다.

사진의 1번 트랙은 화면 트랙이고 2번 트랙은 소리 트랙입니다. (기본적으로 소리와 화면은 세트로 움직입니다.)

불러온 영상을 보면서 필요없는 부분을 지우는데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3번 위치에서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에서 이동하면 구간이 설정됩니다. 이후 Delete 버튼을 눌러주면 끝

이렇게 필요한 부분만 남겨두고 지운 뒤 영상들을 이어붙여주면 영상부분도 끝이 납니다.

쉽습니다. ㅎㅎㅎ

 

 

영상부분에서 어려운 것은 세로로 촬영되어진 영상입니다. 저는 이걸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같은 영상을 분할해서 보이도록 했습니다.

 

 

먼저, 세로영상은 한꺼번에 작업하지 않고 하나하나 작업했습니다.

가장 먼저 작업한 것은 세로로된 영상을 세 번 불러왔습니다.

그리고 2번을 클릭, 화면 크기를 편집할 수 있는 편집창을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1번에 보이는 아래, 위의 숫자를 바꿔주면 됩니다. 가로를 길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일단 여기까지가 기본 화면의 크기를 성정한 것이었습니다.

 

다음은 불러온 영상의 위치를 변경합니다.

 

영상의 위치를 변경하는 건 1번을 클릭합니다.

그럼 2번의 편집창이 뜹니다. 그리고 2번 안에 있는 사각형이 화면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마우스나 화살표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미리보기를 통해서 이동하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을 이어붙이면 모든 작업이 끝이 납니다.

아차차, 마지막으로 소리인데, 제가 활용한 음악은 경음악이었습니다. 이것역시 처음에 링크한 글에서 받은것입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소리 역시 다르지 않다는 것을 직감하셨을 것입니다. 소리 파일을 클릭해서 이동시켜주면 됩니다. ㅎㅎㅎㅎ

참 쉬죠?

 

여기서 궁금한 것이 있죠?

바로 소리와 영상 분리방법. 영상파일은 위에서 말했듯이 소리와 영상이 세트로 움직입니다. 그래서 분리하려면 1번의 작업이 필요합니다.

 

1번 부분에서 마우스 우클릭, 그리고 표시된 것과 같이 클릭하면 소리와 영상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궁금한 것이 구간별 음량을 조절하는 것이죠?

 

 

 

이것도 간단한데요, 빨간 부분에서 1번 클릭을 하고 "V"를 눌러주면 진한 파란 선이 나타납니다. 이것이 음량을 나타내는 선인데, 마우스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단, 이렇게 조절하면 전체적인 조절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구간조절을 하려면 한번으 조작이 더 필요합니다. 쉬프트를 누른 체 클릭을 하면 구간별 음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휴~여기까지 따라오느라 고생했습니다. 일주일동안 베가스와 씨름한다고 고생했는데, 지금와서 보니 아들 영상도 완성하고 배운 것이 있어서 뿌듯하기도 합니다. 혹시 직접 돌영상을 만들어줄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알려드릴께요.

여기까지 초보가 일주일만에 만든는 돌영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