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가게 인터뷰「가람뫼농장」

2012. 5. 5. 07:00일상의 다양한 이야기

 

 

 

 

 

 

 

 

 

 

 

 

 

 

 

착한가게 인터뷰「가람뫼농장」

오늘은 충북 보은군의 착한 가게와의 인터뷰를 소개하려합니다.

오늘 소개할 착한 가게는 도시 생활을 정리하고 보은으로 귀농하셔서 유정란 사업을 하고 있으신 가람뫼 농장의 사장님과 사모님입니다.

간단히 소개를 하자면 보은에 연고도 없이 자리 잡기도 힘든 상황에 지역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정기적으로 유정란을 후원하신 착한가게를 운영하는 분들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충북 보은군의 착한가게 가람뫼 농장과의 인터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봄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아침, 좋은 분들을 뵈러가는 제 발걸음은 설레임이 가득했습니다. 오늘 만나러 간 분들은 보은군노인장애인복지관에 1여년간 영양이 풍부한 유정란을 후원해주신 가람뫼 농장의 최생호 사장님과 한은숙 사모님이셨습니다. 문을 두드리자 미소로 반겨주신 사모님은 비가 내려 사장님께서는 잠시 농장에 가셨다며 따끈한 생강차를 내주셨습니다. 생강차 한모금에몸도 마음도 따뜻해져갈 무렵 사장님이 도착하시고 인터뷰는 시작되었습니다.

(※ 가람뫼는 강(가람)과산(뫼)를 합한 말로 가람뫼농원이 위치한 강산리를 뜻하기도 하며 시골을 뜻하기도 합니다)

 

 

Q. 보은군노인장애인복지관에 후원을 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보은으로 귀농하여 유정란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제가 열심히 키운 닭들이 낳은 계란을 어려운 분들과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직접 가져다드리는 방법도 있지만 받으시는 분들이 부담을 느끼실 것도 같고..그래서 보은신문에 계시는 기자 한분을 통해 제 의견을 말씀드렸더니 보은군노인장애인복지관을 소개해주셨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인연이었던 것 같습니다.

 

Q. 복지관에 자녀분들과 오시는 모습을 몇 번 뵈었는데요. 너무 보기좋았습니다.
작년 연말에 하신 송년모임때도 제가 아이들을 꼭 데려
가야겠다고 생각했고, 복지관에 계란을 가져다드릴때
도 아이들과 시간이 맞으면 같이 가곤 합니다. 책에서나
말로만 후원과 자원봉사를 이야기하는 것보다 그런 경
험들이 아이들에게 더 좋은 교육이 될거라는 생각인데
아이들도 정말 좋아합니다.


Q. 나눔이 가람뫼농장에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어려운 질문이네요(웃음). 요즘 후원, 기부, 재능기부와
같은 이야기들이 많이 나옵니다만 현실에선 멀기만 한
것 같아요. 여유가 있어야할 수 있는 게 후원이고 봉사
라고 생각해서인 것 같습니다. 나눔은 나중에 하는 것
이 아니라 지금 자신이 갖고 있는 것들 중에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재능이 있는 사람은 그 재능을 기
부하는 것이지요.

 

 

 

저처럼 맛있는 계란을 만들 수 있다면 계란을 기부하고 돈을 잘 버는 능력이 있다면 돈으로 기부하고, 기부라는 것을 거창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제가 키우는 닭에게도 너희가 낳은 계란이 좋은 일에 쓰일거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그럼 닭들도 열심히 계란을 낳아주는 것 같고요. 만약에 기부하지 않았다면 그 계란 몇 판이 얼마의 수익을 남길 수 있지만 이 만큼의 기쁨을 주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나눔은 하는 사람에게 더 큰 기쁨을 주는 것 같아요. 그래서 계속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겨우내 닭들이 계란을 낳지 않지 않아 판매를 하지못하는것보다 복지관에 계란을 가져다주시지 못해 마음이 쓰였다는 말씀에 너무 송구했습니다. 웃음이 닮으신 가람뫼농장 사장님, 사모님과의 나눔에 대한 이야기로 시간이 가는 줄 몰랐습니다.

(가람뫼농장에서 후원해주시는 계란은 저소득 재가장애인가정에 후원해드리고 있습니다.)

 

 

 

인터뷰를 하고 나서 마음이 훈훈해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후원이란 꼭 돈이 아니어도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이고, 남는 것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 큰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이 같은 마음가짐을 가진 분들이 많이 많이 많이 생겨서 나눔의 문화, 봉사의 문화가 확산되기를 바래봅니다.

 

가람뫼 농장 홈페이지 : http://cafe.naver.com/gangsanfarm/ 

가람뫼 농장 주소 : 주소 충청북도 보은군 보은읍 강산리 267번지

전화번호 : 043-543-5203

반응형